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DAYLI Financial Group

#37. 2018 핀테크 컨퍼런스 '금융의 진화, 핀테크 레볼루션' 현장 스케치

Nov. 22. 2018
11월 20일, 21일 양일 간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2018 핀테크 컨퍼런스>가 개최됐습니다.

한국핀테크산업협회가 주최하고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서울특별시 등이 후원한 이번 행사는 '금융의 진화, 핀테크 레볼루션'을 주제로 진행됐는데요. 데일리금융그룹은 카카오페이,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등 국내 핀테크 기업과 함께 대한민국 핀테크의 현재와 미래를 이야기 했습니다.

 


 

블록체인, 로보어드바이저, 인슈어테크 등 핀테크의 다양한 분야를 집중조명한 이번 컨퍼런스에서 신승현 데일리금융그룹 대표는 20일 오전 '금융산업 진화와 한국형 핀테크의 미래'라는 주제에 대해 발표했는데요.

<2018 세계 100대 핀테크 기업 선정>과 <가포르 핀테크 어워즈 수상> 후 참여한 첫 공식 행사인만큼 뜨거운 관심을 한 몸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 제가 하는 이야기는 돈에 대한 것입니다.
돈의 발행과 이동, 저장이라는 영역에 어떤 변화들이 있는지 짚고 넘어가야
앞으로 핀테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정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승현 대표는 이렇게 발표를 시작하며 한국 금융 산업의 흐름과 변화, 미래에 대한 전망을 설명했습니다.

전통적인 금융 기관과 핀테크 기업의 시너지, 새로운 서비스와 플랫폼의 등장 등 핀테크 플레이어들이 갖게 될 기회에 대해 언급하고  블록체인 및 인공지능, 스마트 웰스매니지먼트(WM) 영역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데일리금융그룹의 미래를 이야기했습니다.
 





 
살토 모탈레(Salto Mortale)라는 말이 있습니다. 죽음을 각오한 도약이라는 뜻의 이탈리아어죠. 그물망도 없는 팽팽한 밧줄에서 묘기를 부리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구요. 우리 핀테크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여러 일들이 결국 시장에서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진 제각기 다르겠지만요. 결국 우리가 직면한 이 환경에서 여러 흐름을 읽어내고 각자의 믿음을 보태 도약하고자 하는 모습들이 곧 한국의 핀테크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신승현 대표 발표 내용 콘텐츠 보러 가기
#15. 금융산업 진화와 한국형 핀테크의 미래


발표를 마친 후에는 신승현 대표와 함께 송현도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과장,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윤완수 웹케시 대표, 김대윤 피플펀드 대표가 '한국 핀테크 미래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현 핀테크 시장에 대한 분석과 미래의 금융 변화에 대한 토론과 함께 각 사의 대표 모두 기존 금융과 새로운 기술의 융합의 중요성 등에 대해 의견을 모았습니다.

신승현 대표는 현 핀테크 시장에 대한 분석과 미래의 금융 변화에 대해 설명하며, 데일리금융그룹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죠.

 

 


 

이 날 오후에는 데일리의 인슈어테크 기업 디레몬의 명기준 대표가 '국내 인슈어테크의 현실, 그리고 나아가야 할 길'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습니다. 

국내 최초 통합보험관리 플랫폼인 '레몬클립'과 '레몬브릿지' 서비스를 제공 중인 디레몬의 명기준 대표는 국내 인슈어테크의 현황과 한계점, 그리고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각 분야의 핀테크 전문 기업과 리더들이 함께한 2018 핀테크 컨퍼런스는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하고 흥미로운 주제들로 가득했는데요. '금융의 진화와 혁신'이라는 표현이 아깝지 않은 행사였습니다.

데일리도 이번 핀테크 컨퍼런스를 통해 다시 한 번 국내 핀테크 시장의 리더로서의 책임감과 미래 금융에 대한 가능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데일리금융그룹은 항상 그랬듯, 앞으로도 국내외 금융 혁신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핀테크 기업이 되겠습니다.

또한 데일리금융그룹에서는 함께 미래 금융을 만들어 나갈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데일리금융그룹의 2018 하반기 공개채용 디크루팅(D-cruiting)와 데일리금융그룹, 핀테크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채용설명회 디크루팅 데이(D-cruiting day)가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