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DAYLI Financial Group

[아이콘루프] 아이콘(ICON), 일본 레이어엑스(LayerX)와 아이콘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Dec. 18. 2018
- 일본 국내외 아이콘 블록체인 커뮤니티 확대 및 아이콘 네트워크의 보안성 강화 목표
- 해커톤, 데모데이, 컨퍼런스 공동개최 및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 감사 업무 제휴 예정



[18-12-18] 국내 대표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이콘(ICON)이 일본 블록체인 컨설팅 업체 레이어엑스(LayerX, 대표 후쿠시마 요시노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일본 내 아이콘 개발자 커뮤니티의 활성화 및 코드 감사 업무 제휴를 통한 아이콘 네트워크의 무결성 보장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에 따라 아이콘과 레이어엑스는 향후 해커톤, 데모데이, 컨퍼런스 등 오프라인 행사를 공동개최하여 아이콘의 스마트 컨트랙트 구현환경인 ‘스코어(SCORE)’의 도입 확대 및 일본 국내외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목표로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레이어엑스는 아이콘이 후원하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ICX 스테이션(ICX Station)’의 파트너사로서, 아이콘 플랫폼 및 아이콘 기반 디앱(DApp,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코드 감사 업무를 제공해 아이콘 네트워크의 보안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이콘은 서울, 샌프란시스코, 싱가포르 등 세계 주요 도시에 설립된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ICX 스테이션’을 후원 및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디앱 프로젝트 지원과 아이콘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에 힘쓰고 있다. 아이콘은 2018년 5월 라인플러스와 조인트벤처 ‘언체인(unchain)’을 설립했으며, 라인의 블록체인 메인넷 및 디앱 서비스 구축 등 시너지 확보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레이어엑스는 뉴스 큐레이션 애플리케이션 업체 ‘구노시(Gunosy)’와 암호화폐공개(ICO) 컨설팅 업체 ‘애니페이(AnyPay)’가 2018년 8월 설립한 조인트벤처로서, 엔터프라이즈를 대상으로 한 블록체인 도입 지원 및 스마트 컨트랙트 감사 업무, 컨설팅, R&D 등 블록체인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후쿠시마 요시노리 레이어엑스 대표는 “레이어엑스는 블록체인 산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온 아이콘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며 "아이콘의 코어 엔진 '루프체인(lopchain)'에 기반한 블록체인 인증 시스템은 이미 금융투자업권 블록체인 컨소시엄과 보험산업에서 채택 및 사용되고 있다. 레이어엑스는 아이콘의 기술력이 일본 내에서도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기대하며, 일본 내 아이콘이 주도하는 여러 활동을 기술 부문에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협 아이콘 재단이사는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해 앞서 규제를 정비하고 있는 일본에서 기술역량을 갖춘 레이어엑스와 협력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레이어엑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추후 아이콘의 퍼블릭 블록체인과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사이 연결에 기반한 여러 탈중앙화 서비스가 글로벌 프로젝트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2017년 시작된 아이콘은 다양한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글로벌 인터체인 프로젝트로서, 디앱 개발 및 구현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해오고 있다. 오픈소스, 전용 개발자 포털은 물론 AWS 클라우드상의 ‘아이콘 디벨롭먼트 네트워크(ICON Development Network)’를 통해 개발자가 자신만의 아이콘 테스트 네트워크를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루프체인(loopchain)’을 기반으로 실제 비즈니스 모델 및 서비스를 개발해 블록체인 기술의 실생활 적용 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